결혼은 서로가 만족을 위한 관계로 보면 결혼은 영구적인 관계가 아니다(Cowan & Cowan, 1998 재인용 홍대식 2002).
3) 결혼에 대한 만족감에 대한 기대
결혼이라는 제도는 제도 자체를 유하려는 안정성과 그 제도 안에서 만족을 누리려는 만족성의 두가지 측면이 있다. 우리 나라의 가족제도에서는
가족이라는 단위를 중심으로 한 결혼에만 절대적 중요성을 부여하는 전통적 가치관의 붕괴와 함께 현실화되어 나타나게 된 것이 동거라고 난 생각한다.
[ 결론 - 시사점, 향후나아갈방향, 나의생각 ] 일부분 발췌
그러나 여성의 사회진출이 보다 활발해지고, ‘결혼’이라는 하나의 거대한 제도 안
결혼은 서로가 만족을 위한 관계로 보면 결혼은 영구적인 관계가 아니다
3. 결혼에 대한 만족감에 대한 기대
결혼이라는 제로는 제도 자체를 유하려는 안정성과 그 제도 안에서 만족을 누리려는 만족성의 두가지 측면이 있다. 우리 나라의 가족제도에서는 대체로 여성이 남성의 가족 문
결혼은 서로가 만족을 위한 관계로 보면 결혼은 영구적인 관계가 아니다(Cowan & Cowan, 1998 재인용 홍대식 2002).
3) 결혼에 대한 만족감에 대한 기대
결혼이라는 제로는 제도 자체를 유하려는 안정성과 그 제도 안에서 만족을 누리려는 만족성의 두가지 측면이 있다. 우리 나라의 가족제도에서는 대체로
결혼과 사랑의 결합이 강조되었고 남편은 생계유지, 부인은 남편과 자녀 부양이라는 성별 역할분담에 근거한 핵가족이 가장 이상적인 가족으로 간주되어 왔다. 그러나 최근 다양한 결혼 형태들이 생기고 결혼과 가족제도에 대한 논의가 활발히 제기되고 있는데 그것은 전통적가족제도를 지지하는 입
가족에 대한 새로운 형태의 구성과 재인식을 요구하고 있는 것이다.
나는 이번 보고서를 통해, 이러한 세작품의 공통적 초점을 살펴보고, 현재 우리가 살고 있는 사회에 대해 분석을 통해 현대 사회에서 구축된 성담론의 모순성을 명확히 구분해 보았다. 또한 이번 보고서를 통해, 이렇게 가족과 결혼,
가족 내에서 여성의 지위는 가족을 대표하는 가부장에 완전히 예속적이었다. 순종과 인내만이 강요되어온 당시의 여성생활은 여필종부(女必從夫),부창부수(夫唱婦隨)의 용어 등을 통하여 알 수 있다. 전통가족에서의 여성의 모습은 삼종지도 속에서 잘 말해주고 있는데 삼종지도는 여자가 결혼 전에는
가족법에 제도적으로 반영하고 있음을 잘 보여주는 예들이라고 하겠다. 그 밖에도 남북한의 가족법은 남녀평등 및 미성년자의 보호 등에 있어서 공통된 보호법익을 추구하고 있다.
그러나 남북한의 기족법에는 이질적인 부분이 더 많다. 우선 북한에서는 우리와는 달리 약혼이나 사실혼 관계, 결혼
가족생활에서 부부관계가 중요해짐에 따라 부부관계에 문제가 생기면 더 이상 가족 생활을 유지할 수 없게 된다. 부자관계가 중요시되던 전통사회에서는 부부관계가 소원해도 부자관계를 통해서 결혼의 의미를 찾을 수 있었다. 그러나 부부중심의 가족에서는 이것이 어렵게 됨으로써 부부갈등으로 인
결혼하여 아들을 낳아서 기르는 것이 유일한 방법이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 사회 속에서 살았다. 여성의 외부와의 접촉을 엄격히 제한하고 있던 조선시대에는 여성의 직접적인 사회참여는 불가능하였다. 소학 입교편에 보면 “여자 십년이면 不出”이라는 말이 나온다. 그러나 여성들의 사회참여가